국내증시

현대차 재고 증가에 또 제기된 피크아웃 우려

seojdmorgan 2025. 5. 22. 08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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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서정덕입니다.

또 다시 현대차 기아의 피크아웃 우려가 제기되네요

무슨 이유인지 살펴볼게요

 

피크아웃 근거는?

 

- 근거는 현대차와 기아의 재고자산이 1분기 말 기준 336천억 원을 넘어섰다는 건데요

- 이게 전기차 전환과 미국 생산 확대에 대응한 선제 확보라는 해석이 있지만,동시에 판매 둔화와 재고 누적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.

 

얼마나 되기에

 

- 1분기 기준으로 현대차 재고는 20.7, 기아는 12.9조 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.4조가 늘었습니다.

- 문제는 '재고자산 회전율'입니다.

 

현대차 재고 회전율은

 

- 20238.2작년 7.5올해 1분기 7.0회로 하락

- 기아도 같은 기간 7.66.9회로 떨어졌습니다.

- 이는 재고가 매출로 전환되는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는 의미인데요

- 그러다보니 수요 피크아웃 가능성과 공급 과잉 부담이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는겁니다

 

실적과 시장 흐름도 살펴야 하는데

 

- 현대차 글로벌 판매는 전년 대비 0.6% 감소했는데, 해외 판매는 1.4% 감소, 미국 판매는 전월 대비 8% 급감했습니다.

- 반면 기아는 해외 판매는 늘었지만 국내 판매는 2.4% 감소했습니다.

한 마디로 전동화 전환 및 글로벌 생산 확대 전략이 잘 되고 있고, 미국 공장에서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부품 및 완성차 재고 확보가 잘 이뤄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

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, 재고하잔 회전율 자체가 하락한 것이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단겁니다

 

공급망 불확실성에 소비심리 위축

 

IRA로 인해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은 이미 다 알려진 것

여기에 경기 둔화와 소비 위축에 따른 재고관리 문제도 있습니다

고가 제품인 자동차의 경우 경기 둔화와 소비 위축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수요가 꺾이면 재고 관리 난이도는 더 높아질 수 있어

 

결국

 

- 미국 신차 수요는 8% 가까이 줄며 전기차 피크아웃 가능성까지 거론됩니다.

- 이젠 공급 늘리기보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응하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.

- 특히 매출은 늘었지만 재고 회전율이 떨어진다면 구조적 문제 가능성도 나올 수 있거든요

어렵지만 IRA, 미국 관세, 소비 둔화 등 외부 변수 대응 전략을 주목해야 할 수밖에 없고

- 미국 현지 공급을 늘리고 있지만, 관세 부과 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인데 이것들이 긍정적으로 해석될만한 여지가 생겨야 합니다

핵심은 많이 잘 팔려야 하는데, 그게 생각만큼 지금 여러모로 불확실성이 생겼다, 이게 해결되면 주가는 다시 간다 이겁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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